

면접의 의미
면접이란 서로 얼굴을 보면서 지원자를 파악하는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말의 내용을 통한 논리성과 창의성, 그리고 말하는 자세, 태도, 그리고 눈빛을 통한 진정성과 열정까지도
살펴봄으로써 서류에는 나와 있지 않는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파악하는 것이다. 성격, 열정은 물론이고
지원동기, 자신감, 지식, 에티켓, 인지력, 전달력, 순발력, 적응력, 포용력, 새로움에 대한 도전정신 등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포함한 모든 것이 평가 대상인 것이다.
대학별 면접시험이 실시되는 이유는 수능시험 같은 객관식 문항에서는 단지 답을 찾아내는 것에 그치고,
다양한 이유를 들을 수 없기 때문이다. 정보화가 진행되면서 현실은 항상 새로운 지식과 정보, 그리고 새로운 문제로 가득 차고 있는데,
이런 새로움에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다양한 이유를 제시하면서 다양한 해법을 찾아내는 인간형이 더 절실하게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본 면접시험의 이로운 점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① 학생 자신에 대한 현재의 능력과 미래의 잠재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② 고등학교 교육도 이런 문제 파악력, 문제 해결력 등 과정에 집중된 학습으로 유도될 수 있다.
면접 문제의 유형
면접문제의 유형은 참으로 많다. 면접시험에 대한 준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몇 가지 특징으로 면접문제 유형을 정리해 보았다.
1. 주장과 근거의 ‘논리적’ 접근 문제
고등학교 3학년의 기본적인 지식을 기준으로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는지,
이것과 관련성이 있는 근거를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이다.
예를 들면, ‘성폭력범에게 화학적 거세를 시행하는 것이 옳은가, 그른가’ 등의 질문에 대한 답으로서 옳은지, 그른지 정확한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이에 대한 근거를 다양한 측면으로 분류해 하나하나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때, 내용의 타당성, 실현 가능성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부분은 접근방법의 치밀성이다.
논리적 과정에 더욱 집중하기 바란다. 고3 학생의 지식은 넓거나 깊지 않기 때문이다.
2. ‘비판적’ 접근 문제
비판적 접근 문제란 주어진 자료나 현실의 사례를 바탕으로 그 내용을 이해하고 내용을 확정한 후 문제점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저출산의 원인과 문제점은 무엇인가’ 등의 문제유형을 말한다.
먼저 주어진 문제의 개념을 확정하고, 그 원인과 효과를 분석한 후 객관적으로 검토한다.
이러한 검토를 바탕으로 문제점이 무엇인지 원인별로 제시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주의할 점도 있다. 문제점을 제시한다고 하여 객관적인 근거없이 일반적인 주장만을 가지고 비판하거나,
감정적으로 일도양단의 극단적인 비난을 하거나, 단지 ‘예외적인 경우가 있지 않을까’ 하는 안일한 문제 제기일 경우에는 감점을 맞을 수 있다.
3. ‘개방형’ 창의적 문제
개방형 창의적 문제란 어느 학생에게나 질문할 수 있는 문제로서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이 아니고,
주어진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여 자신의 창의성을 나타내는 문제다.
예를 들면, ‘최근에 접한 책, 영화, 뉴스 중에서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와 관련하여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이다.
최근의 관심분야와 자신이 전공하고자 하는 전공분야에 대한 깊이와 지식도 측정할 수 있다.
주어진 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이 답에 대한 적합한 이유를 자신의 고등학교 생활과 활동 속에서 찾아 관심분야와 연결하여 열정 있게 답변하는 것이다.
답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답이 유도되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것이 지원 학과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구체적으로 밝혀주는 것이 핵심이다.
이런 답변을 하는 과정에 나타나는 눈빛, 얼굴 표정, 몸의 떨림, 음성의 떨림 등 신체적 변화는 학생의 무의식적인 부분도 함께 나타낸다.
물론 추가질문은 학생의 답변의 내용과 그 깊이에 따라 달라진다.
4. ‘개념형’ 비교 분석형 문제
대학교에서 해당 전공수업을 듣기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전공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하기 위해
해당 전공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원리를 질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세계화가 무엇인지 말해보라’는 식의 질문이다.
이때는 질문한 개념과 반대되는 개념을 생각해서 서로 공통점과 차이점을 간단하게 언급하면 된다.
이 때, 질문한 개념의 등장배경, 그리고 개인·사회·국가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언급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대학 수업에서 요구되는 것은 용어의 의미를 개념화하고 분류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답변한 내용이 맞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현재의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의 한도 내에서
최선을 다해 다각적으로 접근하는 자세가 보인다면 충분하다